영역별 프로그램
지역연계영역
- 영역별 프로그램
- 지역연계영역
지역연계영역
-
꿈사다리학교란?
-
꿈의 사다리, 꿈에 사다리를 놓다, 함께 오르다.
대학생 멘토들이 농어촌 작은 학교 청소년들과 함께 교육·문화 활동을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
꿈의 사다리, 꿈에 사다리를 놓다, 함께 오르다.
-
추진 배경
-
상대적으로 취약한 교육환경에 놓여있는 농어촌지역 청소년들의 내적인 힘(inner power)을 키우고 올바른 역할모델을 제시하며,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진로 정보의 제공을 통해 농어촌지역 청소년의 진로를 모색하고, 삶의 목표의식을 고취 - 지식기반 사회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자기관리 능력을 신장시키고, 각자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
- 농어촌 지역사회의 내부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고, ‘자존감 향상 - 진로교육 - 자기주도학습’에 이르는 단계별 체계적인 프로그램 도입
-
상대적으로 취약한 교육환경에 놓여있는 농어촌지역 청소년들의 내적인 힘(inner power)을 키우고 올바른 역할모델을 제시하며,
-
사업 개요
- 사업내용 : 농어촌지역 청소년을 위한 방학 중 집중 멘토링 프로그램
- 운영기간 : 연간 방학 중 1월과 8월 2회 진행
-
참여인력 :
지역 청소년(멘티)과 대학생(멘토) 30명
(멘토와 멘티 1:2 비율로 구성)
-
꿈사다리학교 특징
- 자존감 → 진로찾기 → 학습개선의 3단계 구성
- 대학생 멘토 1명이 학생 2명과 집중적으로 관계 형성
- 지역 대학생 위주 멘토단 구성을 통한 프로그램 운영 지속성 확대
꿈사다리학교 프로그램 일정(예시)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1일차 | 2일차 | 3일차 | 4일차 | 5일차 | 6일차 | |
오전 | 내 짝꿍은 누구? | 짝꿍 인터뷰 | UP! Inner power : Stroytelling | 멘토에게 길을 묻다 | UP! Inner power : Stroytelling | 체험활동 |
오후 | 진로! Start up | 그리는 나의 꿈 나의 진로 | 프로젝트1 | 씨앗콘서트 준비1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7일차 | 8일차 | 9일차 | 10일차 | |||
오전 | 프로젝트2 | 프로젝트3 | 또 다른 시작 | 추억만들기 | ||
오후 | UP! Inner power : Stroytelling | 씨앗콘서트 준비2 | 리허설 | |||
저녁 | 씨앗콘서트 |
-
사업 목표 및 기대효과
- 대학생 멘토들의 구체적인 진로 정보제공으로 학생 진로성숙도 향상
- 프로젝트 기반 학습, 협동 학습, 참여 학습을 통한 자기주도성 및 자기관리 능력 향상
- 대학생 멘토의 정서 지원과 지지를 통해 자존감 향상
-
사업 운영방법
- 멘토와 멘티를 1:2의 비율로 매칭시킴으로써 대규모·집체형 강의가 아닌, 관계의 역동성을 활용한 실질적·효과적인 멘토링
- 서류심사–면접–사전 교육–자조모임 총 4단계에 걸쳐서 멘토 역량 강화
- 멘토 성범죄 조회 동의서와 멘토 서약서 작성 의무화
- 멘토는 모바일커뮤니티에 매일 멘토링 활동일지(멘티 성장 및 변화)를 작성하여 기관과 실시간 소통시스템 구축
- 꿈사다리학교 종료 이후에도 사후 평가회의 및 월례회의를 통한 멘토관리로 멘토링 지속 가능성 확보
- 지속가능한 멘토링 모델 구축을 위해 ‘자존감 형성 → 진로교육 → 자기주도학습’ 총 3단계(6회차)로 구성된 3개년 프로그램 기획
꿈사다리학교 3년과정 교육 흐름표(예시)
-
1차 년도 : 자존감 UP!
- 관계 회복과 소통의 실마리 찾기
- 나를 둘러싼 관계 회복하고, 주변과 소통하기
- 단순한 학습지원이 아니라 관계성과 자생력 키우기
- 성공경험 발표를 통해 자신감 회복 및 내적인 힘(inner power) 기르기
-
2차 년도 : 진로교육
- Q. 나의 진로는 과연 무엇인가
- 다중지능 검사를 통해 본인의 지능 탐구
- 멘토에게 길을 묻고, 본인이 진정 원하는 삶 스스로 꿈 꾸기
- 전공/직업 카드 작성 및 필요한 직업 정보 구하기
-
3차 년도 : 자기주도 학습
- 즐겁고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 감정조절능력, 판단능력, 실행력 훈련하기
- 멘토에게 길을 묻고, 본인이 진정 원하는 삶 스스로 꿈 꾸기
- 과목별 효율적인 학습법을 지도하고 학습능력 키우기
모듬북-두드림
운영목적 | 지역 내 청소년들의 창의적이고 건전한 문화예술 취미활동을 제공한다. 전통음악 체험활동을 통하여 학업스트레스 해소와 건강한 여가시간을 제공한다. |
---|---|
운영계획 |
사업대상 :
관내 9 ~ 24세 청소년
사업기간 : 3월~11월 |
운영방법 & 내용 | 모듬북 타법의 기본과 흐름을 이해하고 응용한다. |
기대효과 | 모듬북의 기본자세와 가락을 배우며 전통문화예술에 대한 관심도와 문화적 감수성이 향상된다. |
마음나누기
운영목적 | 청소년 본인이 생각하는 나눔과 봉사에 대한 의미를 고찰한다. 사회적 소외계층에 직접나눔을 실천함으로서 실천의 중요성을 깨닫고 나눔에 오는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게 함. |
---|---|
운영계획 |
사업대상 :
관내 9 ~ 24세 청소년
사업기간 : 3월~12월 |
운영방법 & 내용 | 지역사회 소외계층에게 후원용 목도리를 제작하여 전달한다. 제작 소감문을 작성한다. |
기대효과 | 마음을 잇는 목도리 제작을 통해 봉사의 의미를 깨닫고 성취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