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별 프로그램

지역연계영역

  • 아이콘
  • 영역별 프로그램
  • 지역연계영역

지역연계영역

  • 꿈사다리학교란?
    • 꿈의 사다리, 꿈에 사다리를 놓다, 함께 오르다.
      대학생 멘토들이 농어촌 작은 학교 청소년들과 함께 교육·문화 활동을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 추진 배경
    • 상대적으로 취약한 교육환경에 놓여있는 농어촌지역 청소년들의 내적인 힘(inner power)을 키우고 올바른 역할모델을 제시하며,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진로 정보의 제공을 통해 농어촌지역 청소년의 진로를 모색하고, 삶의 목표의식을 고취
    • 지식기반 사회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자기관리 능력을 신장시키고, 각자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
    • 농어촌 지역사회의 내부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고, ‘자존감 향상 - 진로교육 - 자기주도학습’에 이르는 단계별 체계적인 프로그램 도입
  • 사업 개요
    • 사업내용 : 농어촌지역 청소년을 위한 방학 중 집중 멘토링 프로그램
    • 운영기간 : 연간 방학 중 1월과 8월 2회 진행
    • 참여인력 : 지역 청소년(멘티)과 대학생(멘토) 30명
      (멘토와 멘티 1:2 비율로 구성)
  • 꿈사다리학교 특징
    • 자존감 → 진로찾기 → 학습개선의 3단계 구성
    • 대학생 멘토 1명이 학생 2명과 집중적으로 관계 형성
    • 지역 대학생 위주 멘토단 구성을 통한 프로그램 운영 지속성 확대

꿈사다리학교 프로그램 일정(예시)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5일차 6일차
오전 내 짝꿍은 누구? 짝꿍 인터뷰 UP! Inner power : Stroytelling 멘토에게 길을 묻다 UP! Inner power : Stroytelling 체험활동
오후 진로! Start up 그리는 나의 꿈 나의 진로 프로젝트1 씨앗콘서트 준비1
7일차 8일차 9일차 10일차
오전 프로젝트2 프로젝트3 또 다른 시작 추억만들기
오후 UP! Inner power : Stroytelling 씨앗콘서트 준비2 리허설
저녁 씨앗콘서트
  • 사업 목표 및 기대효과
    • 대학생 멘토들의 구체적인 진로 정보제공으로 학생 진로성숙도 향상
    • 프로젝트 기반 학습, 협동 학습, 참여 학습을 통한 자기주도성 및 자기관리 능력 향상
    • 대학생 멘토의 정서 지원과 지지를 통해 자존감 향상
  • 사업 운영방법
    • 멘토와 멘티를 1:2의 비율로 매칭시킴으로써 대규모·집체형 강의가 아닌, 관계의 역동성을 활용한 실질적·효과적인 멘토링
    • 서류심사–면접–사전 교육–자조모임 총 4단계에 걸쳐서 멘토 역량 강화
    • 멘토 성범죄 조회 동의서와 멘토 서약서 작성 의무화
    • 멘토는 모바일커뮤니티에 매일 멘토링 활동일지(멘티 성장 및 변화)를 작성하여 기관과 실시간 소통시스템 구축
    • 꿈사다리학교 종료 이후에도 사후 평가회의 및 월례회의를 통한 멘토관리로 멘토링 지속 가능성 확보
    • 지속가능한 멘토링 모델 구축을 위해 ‘자존감 형성 → 진로교육 → 자기주도학습’ 총 3단계(6회차)로 구성된 3개년 프로그램 기획

꿈사다리학교 3년과정 교육 흐름표(예시)

  • 1차 년도 : 자존감 UP!
    1. 관계 회복과 소통의 실마리 찾기
    2. 나를 둘러싼 관계 회복하고, 주변과 소통하기
    3. 단순한 학습지원이 아니라 관계성과 자생력 키우기
    4. 성공경험 발표를 통해 자신감 회복 및 내적인 힘(inner power) 기르기
  • 2차 년도 : 진로교육
    1. Q. 나의 진로는 과연 무엇인가
    2. 다중지능 검사를 통해 본인의 지능 탐구
    3. 멘토에게 길을 묻고, 본인이 진정 원하는 삶 스스로 꿈 꾸기
    4. 전공/직업 카드 작성 및 필요한 직업 정보 구하기
  • 3차 년도 : 자기주도 학습
    1. 즐겁고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2. 감정조절능력, 판단능력, 실행력 훈련하기
    3. 멘토에게 길을 묻고, 본인이 진정 원하는 삶 스스로 꿈 꾸기
    4. 과목별 효율적인 학습법을 지도하고 학습능력 키우기

모듬북-두드림

운영목적 지역 내 청소년들의 창의적이고 건전한 문화예술 취미활동을 제공한다. 전통음악 체험활동을 통하여 학업스트레스 해소와 건강한 여가시간을 제공한다.
운영계획 사업대상 : 관내 9 ~ 24세 청소년
사업기간 : 3월~11월
운영방법 & 내용 모듬북 타법의 기본과 흐름을 이해하고 응용한다.
기대효과 모듬북의 기본자세와 가락을 배우며 전통문화예술에 대한 관심도와 문화적 감수성이 향상된다.

마음나누기

운영목적 청소년 본인이 생각하는 나눔과 봉사에 대한 의미를 고찰한다. 사회적 소외계층에 직접나눔을 실천함으로서 실천의 중요성을 깨닫고 나눔에 오는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게 함.
운영계획 사업대상 : 관내 9 ~ 24세 청소년
사업기간 : 3월~12월
운영방법 & 내용 지역사회 소외계층에게 후원용 목도리를 제작하여 전달한다. 제작 소감문을 작성한다.
기대효과 마음을 잇는 목도리 제작을 통해 봉사의 의미를 깨닫고 성취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