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사다리학교

농어촌지역 청소년을 위한 방학 중 멘토링 프로그램

꿈사다리란?

꿈의사다리, 꿈에사다리를 놓다, 함께 오르다.
대학생 멘토들이 농어촌 작은 학교 청소년들과 함께 교육·문화 활동을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농어촌지역은 학교와 학생 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지역 청년들이 고향을 떠나면서 인구 노령화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농어촌지역 청소년들은 교육 · 문화적 혜택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배움은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는 헌법 제31조에 따라 농어촌 청소년들의 권리를 지켜주고자 합니다. 아름다운배움은 지역 출신 대학생 멘토들을 선발 및 교육하여 그들이 자신의 고향에 있는 작은 학교 아이들과 함께 먹고, 자고, 놀고, 공부하며 더 큰 세상을 알려주고자 합니다.
2011년 여름, 강원도 양구에서 처음 ‘장돌뱅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어 꿈사다리학교로 이름을 바꾼 후 현재까지 농어촌 작은 학교 살리기 운동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추진 배경

  • 상대적으로 취약한 교육환경에 놓여있는 농어촌지역 청소년들의 내적인 힘(inner power)을 키우고 올바른 역할모델을 제시하며,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진로 정보의 제공을 통해 농어촌지역 청소년의 진로를 모색하고, 삶의 목표의식을 고취시킬 필요
  • 지식기반 사회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자기관리 능력을 신장시키고, 각자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필요
  • 농어촌 지역사회의 내부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고, ‘자존감 향상 - 진로교육 - 자기주도학습’에 이르는 단계별 체계적인 프로그램 도입할 필요

사업 개요

  • 사업내용 : 농어촌지역 청소년을 위한 방학 중 집중 멘토링 프로그램
  • 운영기간 : 연간 방학 중 1월과 8월 2회 진행
  • 참여인력 : 대학생 멘토 11명 (멘짱 1명 포함)
    (‘멘짱’은 일종의 대학생 코디네이터로서, 멘티와 매칭하는 대신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대학생 리더)
    ※ 대학생 멘토 11명과 함평 청소년 문화의 집 학생 22명을 약 1대2 비율로 매칭

꿈사다리학교 특징

  • 자존감 → 진로찾기 → 학습개선의 3단계 구성
  • 대학생 멘토 1명이 학생 2명과 집중적으로 관계 형성
  • 지역 대학생 위주 멘토단 구성을 통한 프로그램 운영 지속성 확대

꿈사다리학교 프로그램 일정(예시)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5일차 6일차
오전 내 짝꿍은 누구? 짝꿍 인터뷰 UP! Inner power
: Storytelling
멘토에게
길을 묻다
UP! Inner power
: Role play
체험활동
오후 진로! Start up 그리는 나의 꿈
나의 진로
프로젝트 씨앗콘서트 준비1
7일차 8일차 9일차 10일차
오전 프로젝트2 프로젝트3 또 다른 시작 추억만들기
오후 UP! Inner power
: Speech
씨앗콘서트 준비2 리허설
저녁 씨앗콘서트

사업 목표 및 기대효과

  • 대학생 멘토들의 구체적인 진로 정보제공으로 학생 진로성숙도 향상
  • 프로젝트 기반 학습, 협동 학습, 참여 학습을 통한 자기주도성 및 자기관리 능력 향상
  • 대학생 멘토의 정서 지원과 지지를 통해 자존감 향상

사업 운영방법

  • 멘토와 멘티를 1:2의 비율로 매칭시킴으로써 대규모·집체형 강의가 아닌, 관계의 역동성을 활용한 실질적·효과적인 멘토링
  • 서류심사–면접–사전 교육–자조모임 총 4단계에 걸쳐서 멘토 역량 강화
  • 멘토 성범죄 조회 동의서와 멘토 서약서 작성 의무화
  • 멘토는 모바일커뮤니티에 매일 멘토링 활동일지(멘티 성장 및 변화)를 작성하여 기관과 실시간 소통시스템 구축
  • 꿈사다리학교 종료 이후에도 사후 평가회의 및 월례회의를 통한 멘토관리로 멘토링 지속 가능성 확보
  • 지속가능한 멘토링 모델 구축을 위해 ‘자존감 형성 → 진로교육 → 자기주도학습’ 총 3단계(6회차)로 구성된 3개년 프로그램 기획

꿈사다리학교 3년과정 교육 흐름표

1차년도 : 자존감 UP! 2차년도 : 진로교육 3차년도 : 자기주도 학습
관계회복과 소통의 실마리 찾기 Q. 나의 진로는 과연 무엇인가 즐겁고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1. 나를 둘러싼 관계 회복하고, 주변과 소통하기
2. 단순한 학습지원이 아니라 관계성과 자생력 키우기
3. 성공경험 발표를 통해 자신감 회복 및 내적인 힘
(inner power) 기르기
1. 다중지능 검사를 통해 본인의 지능 탐구
2. 멘토에게 길을 묻고, 본인이 진정 원하는 삶 스스로 꿈 꾸기
3. 전공/직업 카드 작성 및 필요한 직업 정보 구하기
1. 감정조절능력, 판단능력, 실행력 훈련하기
2. 두뇌기반 학슴법을 통한 바람직한 학습태도 형성
3. 과목별 효율적인 학습법을 지도하고 학습능력 키우기